네이버의 서치엔진 PC 검색 업데이트

네이버 블로그에 공지된 내용대로 2020년 10월 29일 기준 PC 검색 개편이 되었습니다.
검색의 품질과 노출 결과는 어떻게 변화 했을까요?

네이버 블로그에 공지된 내용대로 2020년 10월 29일 기준 PC 검색 개편이 진행되었습니다.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네이버 블로그 캡쳐

href="https://blog.naver.com/naver_search">네이버 블로그 업데이트 공지

콘텐츠 검색은 '지식베이스'로 변화합니다. 모바일 화면을 PC에서도 그대로 보여주는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PC에는 모바일의 TALK 기능없고 VIEW 영역에서 KEEP에 저장하는 기능이 없는 등 차이가 있었습니다.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검색했던 검색어들은 "써치", "예능 프로그램", "원피스"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노출되는 섹션 구성의 차이와 기능의 차이만 있었고 같은 영역이 같은 위치에 노출되지 않더라도 노출되는 검색 순위는 완벽히 동일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바일 검색과 PC 검색에 속도를 고려하여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제작된 사이트를 먼저 노출 시킨다거나 검색 결과에 대해 정보의 차이를 주는 등 검색 결과 관련된 특별한 개선사항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광고 영역이 오른쪽으로 확장되어 상단에는 많은 광고들이 보이지만 검색을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제 양질의 사이트 및 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는 유의미한 업데이트 일까요?

원피스 하면 무엇이 바로 생각나십니까? 원피스는 의류에 관련된 콘텐츠일 거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관검색어를 살펴본다면, 실제로는 애니메이션에 관련된 콘텐츠가 주요 키워드임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롱테일 키워드를 기반으로 더 효율적인 광고를 진행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만화를 찾기 위해서 접속하는 사람들이 많을 수록 원피스라는 검색에 대한 노출 대비 클릭율이 떨어지는 것은 실질적인 타겟층이 아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롱테일 기반으로 검색엔진을 개선하기 위해 관련 연구를 끊임없이 진행하여 검색엔진을 강화하고 있는 네이버지만, 아직 추천되는 연관 검색어에 대한 데이터 제공의 기준이 수익창출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고비용의 광고비를 지출하더라도 여전히 광고 영역이 넓다는 단점 있기 때문에 클릭율이 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검색이 많은 키워드기 때문에 광고비는 비싸고 경쟁률도 높지만 실질적인 타겟층도 놓치고 노출 대비 클릭율도 낮아지며 목표 전환까지의 달성도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 원피스 검색시 만화 원피스가 우선으로 노출됩니다. 간단하게 쇼핑탭으로 이동하여 쇼핑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메인에는 별도의 광고나 우선적으로 제공하는 의류에 대한 스니펫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검색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으면 두 검색결과를 한번에 알아보기 힘들도록 영역 구성을 나누어 두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검색 사용자를 배려하는 두 검색엔진의 철학이 아직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키워드 광고가 치열한 경쟁과 많은 광고 노출로 인해 고비용, 저효율의 홍보 방안이 되어 제품을 홍보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쇼핑몰 운영자라면, 제품 페이지를 강화하고 롱테일에 적합한 구글 검색 노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wave line

By 김정태

김정태
wave line

또 다른 이야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