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셋팅 가이드

네이버에 서치어드바이저 셋팅은 내 사이트의 페이지를 네이버에 제출하여 크롤링이 가능하게 조치하는 작업입니다.

네이버에 서치어드바이저 셋팅은 내 사이트의 페이지를 네이버에 제출하여 크롤링이 가능하게 조치하는 작업입니다. 간단한 보고서도 볼 수 있고 사이트에 대한 진단도 가능합니다. 아직 등록하지 않았다면 꼭 등록해주세요

1. 사이트 추가

1-1.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접속


https://searchadvisor.naver.com/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접속해준뒤 우측 상단 웹마스터도구 버튼을 클릭하고 로그인해줍니다.

1-2. 사이트 등록


등록을 원하는 사이트 URL을 추가를 해줍니다.

1-3. 사이트 소유 확인

사이트소유 확인을 할 수 있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HTML 파일을 업로드하는 방법, 두번째는 HTML 태그를 삽입하는 방법이 있는데 HTML파일을 업로드하는 방법으로 진행해보겠습니다.

  1. 1. HTML 확인 파일 링크을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2. 2. 해당 사이트 FTP 루트 폴더에 다운받은 파일을 업로드해줍니다.
  3. 3. 3번있는 해당 링크를 방문하여 파일이 잘 업로드 되었는지 확인해줍니다.

확인이 되었다면 소유확인 버튼을 누르고 자동등록방지 문자입력 절차 후 소유확인을 완료해줍니다.

2.추가 설정

네이버 검색엔진에 더 상세한 사이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설정입니다.

2-1. RSS 제출


[요청 > RSS제출]로 이동하여 RSS URL (http://domain.com/feed) 을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제출이 완료됩니다.

2-2. 사이트맵 제출


[요청 > 사이트맵 제출]로 이동하여 URL 입력칸에 sitemap.xml 만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제출이 완료됩니다.

2-3. 웹 페이지 수집

[요청 > 웹페이지 수집]으로 이동하여 URL 칸은 빈칸으로 놔두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조금 기다리고 새로고침을 하면 요청완료 부분이 수집성공으로 바뀌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4. robots.txt 추가

검색 로봇이 사이트의 문서를 수집하기위한 장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바랍니다.

SEO에 좋은 워드프레스용 robots.txt 가이드

3.리포트

3-1. 사이트최적화

수집 요청 완료 후 [리포트 > 사이트 최적화]로 이동하면 처음에는 네이버 검색로봇이 사이트 진단을 할 수 없습니다. 라고 뜨는데 하루 이틀정도 후 재확인하면 진단 결과가 나온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 로봇 수집, 콘텐츠 관리, 사이트 구조, 사이트 활성화의 각 항목별 진단상태를 보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면 됩니다.

3-2. 사이트 검색

네이버 검색창에 site:사이트 URL 로 검색이 되는지, title 및 description, meta데이터가 정상 출력이 되는지 확인해줍니다.
(site:https://www.example.com)

wave line

By 정동영

정동영
wave line

또 다른 이야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