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 질문 “구글 검색 상위 가능한가요?”

가장 중요한 것은 느릴 수 있지만 정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필자는 운동을 좋아합니다. 주짓수(격투기)를 꾸준히 즐기고 있으며 그로 인해 얻는 생각들이 삶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왜 뜬금없이 상위 노출 이야기를 하다가 갑자기 운동 이야기를 꺼냈을까요?

기본적으로 SEO는 절대적인 수치 달성이 아닌 상대적인 경쟁입니다. SEO는 경쟁이 있는 운동과 매우 비슷합니다. 100% 1페이지 노출을 장담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꾸준히 상승하길 원한다면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어가는 과정이 존재합니다. 각 사람도 그렇듯이 사이트의 성향, 콘텐츠마다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효율적으로 장점을 발전시키고 단점을 보완하는 SEO 서비스가 가능한 이유는 평가가 가능한 항목들과 그에 따른 개선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경쟁을 하는 활동들은 모두 이와 유사합니다.

검색 결과에 내 콘텐츠가 상위 노출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라는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단순한 운동보다 콘텐츠의 경우 온라인 전체를 아우르기 때문에 개선 작업은 더 다양하고 오랜 시간이 투입 걸릴 수도 있습니다. 상위 노출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라는 질문은 간략하게 해결할 수 있는 답변도 아니며, 간략하게 답변을 드리면 이해하지 못하거나 그럴려면 어떻게야 하죠? 라는 질문이 다시 돌아오기 마련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이 어떤 과정을 통해 진행되는지 실제 작업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더 깊이있게 판단하자면 사용성을 개선하여 이탈율을 줄일 방안이나, 꾸준히 방문자를 늘릴 수 있도록 기능 및 구조를 개편하여 사이트의 매력을 높여서 방문자를 늘릴 방법이 있지만
먼저, 기본이 되는 업무 프로세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컨설팅 전에는 원하시는 간략한 예산 및 일정, 홈페이지 여부와 키워드에 대한 요구사항을 받습니다. 키워드 또는 원하시는 페이지를 파악합니다. 경쟁업체의 규모 및 장점에 대해서도 분석한 데이터를 전달드릴 수 있습니다. 단순 컨설팅 과정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해결방안을 먼저 제시 드립니다.

1. 메타 정보에 대해 성실히 작성하였는가?
2. 사이트 속도 및 보안 등 기술적 문제점은 없는가?<추후 발행 예정>
3. 관리(Http 페이지, 301 리다이렉션, 404페이지, 빈 페이지 등)가 되지않는 페이지는 없는가?<추후 발행 예정>
4. 콘텐츠 발행량과 자체 품질은 만족스러운가?
5. 기타 전문성에 대해 신뢰성을 부여하는 요소가 있는가?

위 다섯가지 물음들이 기본적인 SEO 점검사항입니다. 사이트에 기본적인 문제점을 개선하고 유입율이 높지만 이탈율이 낮은 콘텐츠를 강화하여 경쟁력을 높이거나 새로운 키워드를 찾아서 콘텐츠 작성을 추천드릴 수도 있습니다. SEO 작업은 단기적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경쟁에서 꾸준함이 없이 승리할 수 있을까요? 컨설팅부터 문제점을 분석하는 과정부터 어떻게 개선할지 클라이언트의 선택과 그 선택에 따른 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물론 이는 컨설팅 과정에서 통계 데이터를 이용하여 비인기 페이지를 디벨롭 하는 작업이나, 페이지 URL 중 노출이 되지 않아도 되는 페이지를 NO INDEX 처리 시키는 과감한 결단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각 브랜드 상황에 따라 컨셉과 작업 여건 등 매우 큰 차이가 있기에 상황에 맞추어 분석해야만 정확한 해결책을 전달드릴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제안합니다

1. 업무범위
2. 계약기간
3. 예산설정

SEO 작업을 진행하는데 업무 범위와 계약기간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SEO 작업의 목표 달성 여부나 결과값을 비교 데이터로 확인하기 위해서라도 최소 3개월은 필요합니다. 그래서 상황에 맞는 가장 효율적인 업무범위를 설정해야합니다. 너무 짧은 기간 작업하거나 그에 따른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업무 영역으로는 (1) 컨설팅도 있으며, 기존에 운영중이던 콘텐츠를 수정하는 (2) 키워드 워싱 및 추천 작업이나, 사이트의 속도 및 (3) 개발 최적화, (4) 보안 및 최신화 유지보수, (5) 이탈율을 줄이거나 유입수를 증가시킬 수 있는 이벤트 기획과 및 광고 설정, 가장 효율적인 (6) 온라인 운영 대행으로 전체적인 영역에서 디테일한 SEO 작업이 가능합니다. 이후 이러한 SEO 서비스를 가시화시키기 위해 이후 STUDIO-JT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진행하여 작업 과정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 진행합니다

선택해주신 범위내에서 작업을 진행합니다. 컨설팅 부분에서 논의하지 못한 부분이 있으면 소통을 통해 빠르게 결정하도록 요구드립니다. 꽤나 많은 부분들에 대한 검수가 필요하고, 정답이 없는 과정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수정도 필요합니다. 일단 중요한 것은 개선에 대한 시도입니다. 중요한 목표라면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고 포기하는 것보다 다른 우선 작업들을 진행하며 다시 원하는 목표를 위해 시도하는 개선 작업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심플한 과정이 베스트입니다. 하지만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말로 SEO에 백링크가 중요하다며 블랙햇, 그레이햇, 화이트햇으로 나누고 백링크 구매가 그레이햇이라는 말하여 유료 구매를 유도하는 거짓 이야기를 하거나 기술력이 없다는 이야기를 하기 힘들어서 가짜 정보를 둘러대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짜 SEO에 이로운 것인지 해로운 것인지, 디테일하고 정확한 정보인지 찾는 것은 꽤 쉽지 않습니다. 전문적인 SEO 에이전시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또한 SEO는 수 많은 마케팅 방안 중 하나일 뿐입니다. 쉽게 달성하는 SEO는 쉽게 무너집니다. 단, 한 번이라도 정확하게 해놓은 SEO 작업은 지속적이고 꾸준한 효과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SEO 작업은 분명 광고보다 지루하고 결과를 바로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개선 작업도 최소 3개월로 검색 광고와는 다르게 오래걸립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느릴 수 있지만 정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창호 9단의 말씀을 남기겠습니다.

한 건에 맛을 들이면
암수(暗手)의 유혹에 쉽게 빠져들게 된다.
정수(正手)가 오히려 따분해 질 수 있다.
바둑은 줄기차게 이기지 않으면 우승할 수 없고,
줄기차게 이기려면 괴롭지만 정수가 최선이다.

wave line

By 김정태

김정태
wave line

또 다른 이야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