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란 무엇일까요? 기본적인 개념

검색엔진최적화 서비스는 무엇이고 어떤 프로젝트에 필요할까요?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기본적인 작업 방법과 특징과 개념에 대해 알아보세요

INDEX

  1. 1. 검색엔진최적화란 무엇일까?
  2. 2. 어떤 프로젝트에 검색엔진최적화가 필요할까?
  3. 3. SEO는 어떻게 진행되는 작업일까?
  4. 4. SEO 작업을 하면 1, 2페이지에 상위 노출이 가능할까?
  5. 5. 검색엔진최적화는 왜 이제 주목받고 있을까요?
  6. 6. 검색엔진최적화 초보자용 기본 가이드

1. 검색엔진최적화란 무엇일까?

구글 상위 노출 결과는 노력에 대한 결과입니다. 그 노력은 진짜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져요. 우리가 잘하고 싶은게 있으면 항상 노력하잖아요. 검색엔진최적화는 검색엔진에 잘 노출 될 수 있게끔 다양하게 문제를 해결하고 기존의 아이디어들을 개선하는 작업입니다.

일반적으로 속도 개선, 보안 개선, 키워드 개선, 콘텐츠 개선, URL 개선 등 간략하게 몇가지 얘기 할 수 있어요. 근데 생각하지 못한 영역의 개선점도 있어요. 웹사이트가 만들어질때 생성된 고아 페이지, 외부 노출은 되지만 콘텐츠는 사라진 404 페이지, 신기술 적용 여부 등 일반적으로 마케팅을 담당하시는 분들이 알기 어려운 부분까지 관리를 해야되요.

사이트 자체의 속도 및 보안도 중요 요소이고 사이트에 신뢰성을 부여하는 여러가지 사항도 SEO에 영향을 줍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사람이 태어날 때 가진 기본 능력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이슈들이 다르듯이 사이트마다 개선할 수 있는 부분도 다릅니다. 그리고 키워드 경쟁이 필수로 작용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측면에서 SEO는 분석과 개선이 반복되고 모니터링 하며 장기간 꾸준히 결과값을 개선해야 합니다. 시간과 비용 대비 효율성으로 따졌을 때 SEO는 모든 브랜드나 사이트에 우선적으로 필요한 작업은 아닙니다.

2. 어떤 프로젝트에 검색엔진최적화 필요할까?

될 사람이라, 될 프로젝트라서 타고난 것이 많거나 다양한 방안(ATL 및 BTL 광고, PR 홍보가 가능한 경우 등)을 거침없이 실행할 제품에 문제만 없으면 당연히 성공하기 쉽지 않을까요?

대부분 그렇지 못하다는게 문제죠. 적절한 범위내의 인력과 자본으로 더 건강하고 매력적인 서비스가 되기 위해 개선하고 분석하고 시도할 뿐입니다. 제품 및 제공 하고싶은 서비스가 매력적이라는 전제로 마케팅 담당자로서 여러 마케팅 방안을 찾고 있으시거나 사업주로서 새로운 마케팅 방법을 생각하는 중에 검색엔진최적화 관련 내용을 찾아서 이 글을 읽고 있다면 아래 5가지 특별한 경우에 해당하는지 확인해보세요.

  • 브랜드 관련 키워드를 구글에 다양하게 검색했지만 1~2page 등 상위 노출되지 않는 경우
  • 검색 광고를 통해 유입은 되지만 목표 전환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
  • 광고를 진행했을 때 수익과 광고 지출비가 유사하여 이익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
  • 온라인 광고 비용을 점차 줄이고 싶은 경우
  • SEO가 중요한 사이트를 신규 구축하거나 리뉴얼하길 원하는 경우

3. SEO는 어떻게 진행되는 작업일까?

최적화된 사이트의 콘텐츠는 사용자들의 전환율과 페이지 평균 지속 시간, 콘텐츠의 퀄리티, 백링크 등 구글의 개발자도 모두 알지 못하는 수 많은 알고리즘(구글은 각 팀마다 별도로 알고리즘을 구성하고 서로 공유하지 않아서 이를 모두 확인하지 못함)의 기준으로 평가됩니다. 그래서 구글의 알고리즘은 검색자에게 좋은 콘텐츠를 선별하는데 있어서 고품질의 필터 역할을 해줍니다. 그래서 반복된 키워드 어뷰징을 통해 상위 노출되는 경우가 매우 드물고 양질의 콘텐츠가 상위 노출되기 때문에 구글 검색으로 노출되는 정보는 매우 높은 신뢰성을 얻습니다. 따라서 광고 대비 높은 클릭율(이후 콘텐츠 작성)을 많은 방문자들이 생기며 제품에 대한 신뢰성도 이와 함께 상승하게 됩니다.

4. SEO 작업을 하면 1, 2페이지에 상위 노출이 가능할까?

접근 방향에 따라 가능성이 달라집니다. 이미 과도하게 심화된 검색어를 사업 초기 단계부터 목표한다면 전략적으로 콘텐츠를 발행하더라도 상위 노출이 어려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존 경쟁사들의 키워드 선점 효과가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장기간 양질의 콘텐츠 운영을 진행하고 신뢰성 있는 사이트로 인정된다면 원하시는 키워드가 구글 검색에 상위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가능성이 낮은 키워드는 장기간에 걸친 작업은 점진적으로 개선을 진행하고 가능성이 높은 SEO 콘텐츠 작업을 먼저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인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각 업종 및 키워드별로 차별화 된 접근 방식으로 꾸준하게 문제점을 찾고 개선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5. 검색엔진최적화는 왜 이제 주목받고 있을까요?

지금껏 국내에서 인기있는 마케팅 기법으로 성공하지 못했을까요? 네이버의 독점적인 검색엔진 점유율로 인해 구글 검색을 통한 정보 검색량이 적었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양질의 콘텐츠를 필터링하지 못한 네이버의 검색 환경이 조작의 대상이 되어 반복되는 키워드를 이용하거나 돈을 주고 작성하는 블로그 포스팅들이 대세를 이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전문적인 지식 및 정보를 구글에 서치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아래 연도별 점유율 변화를 살펴보세요

인터넷 트렌드(http://www.internettrend.co.kr/trendForward.tsp)에 따르면 현재는 구글 점유율과 검색량은 2017년 5.49%에서 2019년 33.65%로 2년 사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그에 대비하여 네이버의 점유율은 감소 추세입니다.

<출처 : 오픈서베이>

검색 키워드 카테고리를 비교해 봤을 때, 음식 및 요리 맛집, 뉴스(정치, 경제, 사회, 국제) 관련 이슈에 대해서는 네이버를 통해 소식을 접할 가능성이 높지만 문화 및 미디어, IT정보(기업/브랜드/서비스) 등 전문적인 콘텐츠의 경우 구글에서의 높은 검색 비중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도 구글과 마찬가지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구글과 유사하게 알고리즘을 업데이트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건강한 사이트를 만드는 것을 최종 목표로 컨설팅을 통해 현재의 여건을 파악하여 최적화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6. 검색엔진최적화 초보자용 기본 가이드

SEO에 대한 기본적인 작업이 궁금하다면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7451184?hl=ko)에서 기본 지침을 확인하세요

wave line

By 김정태

김정태
wave line

또 다른 이야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