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엔진최적화(SEO)에 적합한 콘텐츠를 이해하는 E-A-T 개념

E-A-T는 전문(Expertise), 권위(Authority), 신뢰(Trust)의 약자입니다. 대체적으로 콘텐츠는 YMYL의 전문적인 콘텐츠와 비 전문적 콘텐츠로 나뉘게 됩니다. 이렇게 나뉘는 사이트의 콘텐츠 성향에 따라 EAT의 중요도가 달라 질 수 있습니다.

E. 전문적 지식
콘텐츠 작성자의 전문성이 중요합니다. 글쓴이가 전문적인 글을 쓰는 것에 풍부함 경험과 전문적인 자격을 가지고 있고 다른 이들에게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전문가인지.
A. 웹사이트의 권위
작성자, 콘텐츠, 웹사이트가 다른 권위적인 사이트에 추천되거나 링크를 받고 있는지.(우수한 품질의 백링크)
T. 신뢰
작성자, 콘텐츠, 웹사이트의 정보와 서비스를 믿을 수 있는지

E-A-T가 모두 Highhest인 사이트 5개(출처 : 구글)

해당 페이지들은 모두 구글의 검색품질평가 가이드에 따르면 가장 높은 E-A-T에 해당됩니다. 추가적인 구글의 검색품질평가 기준이 궁금하다면

2019 Guidelines

(https://static.googleusercontent.com/media/guidelines.raterhub.com/kr//searchqualityevaluatorguidelines.pdf)

위 문서의 27page를 확인하세요

E-A-T를 지킨다면 상위 노출이 보장되나요?

먼저 위 질문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다는 답변을 드립니다. 어떤 것이 "순위 요소"가 되기 위해서는 컴퓨터가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측정 가능한 항목이 있어야 합니다. 구글이 원하는 양질의 검색결과는 사람들이 검색했을 때 원하고 필요로 하는 콘텐츠가 보여지는 것 입니다. 따라서 E-A-T는 사람들이 믿을 수 있고, 전문적인 콘텐츠를 작성하라는 구글이 추천하는 콘텐츠 작성 방향으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구글의 알고리즘은 계속해서 변화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그 시대의 상황에 따라 정보도 변하며 가치도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많은 백링크를 만든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변화하는 알고리즘을 쫓아가는 것에 급급하여 누구나 읽기 편하면서도 전문적인 콘텐츠를 작성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놓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 콘텐츠의 업데이트를 꾸준히 진행하고 신규 콘텐츠를 발행해야 하며 초점을 테크니컬한 SEO에 맞추는 것 보다 이해하기 쉽고 보기 편하며 전문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wave line

By 김정태

김정태
wave line

또 다른 이야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