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밍 트렌드와 검색엔진최적화(SEO)

사이트에 들어가는 단어 하나를 생각하는것 부터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는 이벤트를 기획하는 것까지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을 진행함에 있어서는 사용자 중심의 철학을 알고 있어야 됩니다.

독특한 이름은 기억에도 오래 남습니다. 하지만 측정하기 어려운 개개인의 기억을 분석하는 것보다 검색시 노출되는 제품 및 브랜드 네이밍으로 얻는 직관적인 이점도 있습니다.

(1) 모공 속까지 털렸다! 수분만 남긴 클렌징폼
(2) 눈가주름 꼼짝마! 조명발 아이크림

위 문구는 제품 카피처럼 보이지만 제품명입니다. 실제로 해당 네이밍을 작성하고 컨펌하신 마케터 분들이 SEO를 고려하여 상품명을 작성했는지 알 수 없지만 해당 상품명의 경우 SEO까지 고려한 네이밍으로 상위 노출에 성공한 케이스입니다.

기본적으로 제품명이 타이틀에 노출되는 제품 리스트 특성상 제품명을 제외하고 수분 클렌징폼, 눈가주름 크림 등 키워드를 타이틀에 삽입하고 타이틀의 네비게이션 기능까지 고려한다면 별도의 타이틀 커스텀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해당 제품들은 검색어를 고려하여 전략적인 제품명을 작성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읽기 쉽고 이해하기 편한 제품명으로 소비자의 이목도 사로잡습니다. 상위노출로 제품에 대한 구매의사 및 관여도가 높은 사람에게 먼저 소개됨으로서 제품에 대한 노출과 목표 전환이 우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브랜드 홍보 관점에서도 아이소이의 URL 및 브랜드가 노출됨으로서 광고비를 꾸준히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큰 이점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제품명 네이밍 성공 사례

구글 "눈가주름 크림" 검색결과

정보성 콘텐츠 및 광고를 제외하고 제품 군으로는 최상위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특히 내부 판매 채널을 제외하고 외부 판매 채널에서도 자연스럽게 키워드 타겟팅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 중심의 네이밍으로 구성된 위 제품들은 어렵거나 영어 단어로 작명된 제품이 아닙니다. 이해하기도 쉽고 검색시에도 쉽게 노출 될 수 있습니다.

검색량의 측면에서 단순히 재밌고 독특하게만 작명되어서 검색 트래픽이 매우 낮은 검색어에만 노출되거나 노출량이 많지만 다른 YMYL 영역이 점유하고 있는 키워드를 타겟하여 네이밍을 하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제공하고자 하는 콘텐츠 범위에 알맞는 키워드를 사용하여 부적절하게 사용되는 워딩을 줄여야합니다.

마지막으로

제품 네이밍을 통한 SEO, 메뉴명, 브랜드 네이밍까지 좁은 범위의 SEO는 콘텐츠 위주의 키워드 타겟팅과 사이트 개선, 백링크 구축 등의 방법이 있겠지만 넓은 범위의 SEO는 온라인에서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 전반적인 관리에 있습니다. SNS, 콘텐츠, 웹사이트 구조 및 속도, 접근성, UX, 보안 등 문제가 없고 우수하고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사실을 기반으로 재미있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사이트에 들어가는 단어 하나를 생각하는것 부터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는 이벤트를 기획하는 것까지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을 진행함에 있어서는 사용자 중심의 철학을 알고 있어야 됩니다.

wave line

By 김정태

김정태
wave line

또 다른 이야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