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치콘솔을 통해 인기 검색어와 클릭율 파악하기

검색으로 유입되는 콘텐츠의 성과 측정도 꾸준히 진행하고 계신가요?
정보성 콘텐츠를 발행하는 사이트의 경우 콘텐츠 오픈 후 한달 이상의 기간이 지나면
각 게시물에 대한 성과 측정 및 수정이 소홀해 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광고 성과는 측정하고 있지만, 검색으로 유입되는 콘텐츠의 성과 측정도 꾸준히 진행하고 계신가요? 정보성 콘텐츠를 발행하는 사이트의 경우 콘텐츠 오픈 후 한달 이상의 기간이 지나면 각 게시물에 대한 성과 측정 및 수정이 소홀해 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수한 키워드를 파악하여 유사 콘텐츠의 발행량을 증가시키거나 키워드를 확장할 수 있도록 분석이 가능하다면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을 통해 유료 광고에서 얻지 못하는 높은 전환율과 유입율을 누릴 수 있습니다.

현재 자연어 검색을 통해 유입은 되지만, 검색어의 위치나 위치에 대한 변동사항을 확인하는 것은 구글 서치 콘솔 또는 유료 SEO툴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유료 SEO 툴의 경우 사이트 1개를 운영하는 사업체 기준으로 사용성 대비 유지비용이 적지 않기 때문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구글 서치 콘솔을 추천드립니다.

*구글 서치 콘솔 -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 에 접속하여 가입 후 사이트 등록이 필요합니다. 서치콘솔 등록 방법은 URL 입력 후 나오는 TXT 레코드를 DNS 설정에 삽입하면 됩니다.

인증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등장합니다.

실제 데이터로 보는 구글 서치 콘솔 실적, 검색어 및 노출

00.서치콘솔 실적 확인 위치

좌측 메뉴 실적 클릭

스튜디오 제이티의 최근 자연어 검색 노출 및 클릭수

실적 통계표

스튜디오 제이티 자연어 검색 노출 및 클릭 데이터

하단 검색어 별 노출 및 클릭 데이터

스튜디오 제이티 사이트는 특별한 이슈 및 이벤트가 없더라도 실제 구글 검색을 통해 1달 평균 10만명에게 노출되고, 총 클릭수는 1달 평균 3천명으로 집계됩니다.

검색 유형을 이미지로 변경하여 이미지를 통한 노출 및 유입도 확인 할 수 있는데, CTR은 웹 노출에 비해 떨어지긴 하지만 꾸준한 방문자로 장기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거나 이미지가 중요한 사이트의 경우 웹 접근성을 높이는 ALT태그를 통해 좋은 효과를 기대할 할 수 있습니다.

좌측 상단 검색 유형 이미지로 변경

SEO작업을 진행하여 콘텐츠를 구축한다면 구글 자연어 검색을 통해서도 브랜딩 홍보 및 콘텐츠 전파가 가능합니다.

해당 데이터를 통해 인기있는 콘텐츠 유형을 분석하여 확장하거나 비인기 콘텐츠를 보완하여 순위를 올리는 것도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wave line

By 김정태

김정태
wave line

또 다른 이야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