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콘텐츠가 404 페이지로 표시된다면?

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가 404 페이지를 발견하고 실망하게 된다면 해당 브랜드에 대해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페이지 지속 시간과 이탈율이 높아지면 저품질의 사이트로 평가 받을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최근 오픈 채팅방을 통해 404 페이지가 나오고 있는데, 해결방안을 잘 모르시는 분이 있었어요. 왜 404 페이지가 나타나고 이에 대해 어떻게 조치하면 좋은지 설명드릴께요

일단 404 페이지에 대해 알아볼까요?
404 페이지 예시

Q. 404 페이지는 어떤 경우에 표시되나요?

A. 404페이지는 서버에 존재하지만 정상적으로 페이지를 찾을 수 없을 때 나타납니다. 콘텐츠를 업로드 후 구글 수집로봇이 방문하여 해당 페이지를 크롤링하고 구글 검색 결과에 노출되고 있지만 이후 콘텐츠의 수정을 통해 URL이 변경되거나 앞선 상위 카테고리의 주소나 메뉴명이 변경된다면 검색결과 클릭시 정상적으로 페이지에 접속할 수 없습니다. 물론 해당 페이지가 삭제된 경우에도 404페이지가 노출됩니다.

Q. 그냥 404페이지가 노출되면 안되나요? 그래도 일단 사이트 유입이 발생하잖아요

A. 사이트 유입은 단기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나, 페이지 지속 시간과 이탈율이 높아지고 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가 콘텐츠를 발견하지 못하고 404 페이지를 발견하고 실망하게 된다면 해당 브랜드에 대해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404 페이지의 기본형태의 경우
마치 잘못된 사이트에 접속한 것처럼 표시되어 사이트의 운영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404페이지는 사이트를 꾸준히 운영중이라면 검색시 노출되는 모든 키워드를 찾거나 예상하지 못하는 이상 언제 어떤 키워드로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Q. 그럼 404페이지는 어떻게 관리하나요?

A. 간단하게 유료 툴을 사용하여 404 페이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정확한 것은 느리더라도 site:hi-seo.co.kr 같은 직접 검색 방법을 통해 URL 전체 검색 결과를 찾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404 페이지, 내부링크가 없는 페이지, 테스트 페이지, 빈 페이지 등 오류를 발견한다면 페이지를 비공개 처리후 오랜된 콘텐츠 삭제를 통해 빠르게 지우거나 유사한 콘텐츠에 301, 302 리다이렉션을 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wave line

By 김정태

김정태
wave line

또 다른 이야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