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에 적합한 카리파이팅으로 높아지는 검색 순위

키워드를 분석시 노출이 잘될만한 키워드에만 초점을 맞춰도 될까요?
실제 타겟층 유입과 맞지 않는다면 목표까지의 전환은 어려울 것입니다.

SEO 카피라이팅이 궁금하신가요? 단순히 반복되는 키워드와 태그, 분석된 전략적인 키워드를 문장에 삽입하는 작업만으로 전략적인 SEO 카피라이팅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으로 이해하고 현재 업무를 진행하고 계신가요? 더 효과적이고 건강한 SEO 카피라이팅의 진행 과정을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상위 노출을 위해 원하시는 키워드를 작성하기 이전에 내 사이트로 유입되기 원하는 사람들의 취향 및 성향을 파악해본 적 있나요? 현재 사이트로 접속중인 고객의 검색 경로 및 유입 검색어를 분석하고 있나요? SEO 카피라이팅을 위해 키워드보다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소비하는 소비자의 취향과 성향입니다. 분석을 통해 현재 내 사이트의 콘텐츠의 방향성과 전략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YMYL을 고려하세요,

2. E-A-T에 충실한지 확인하세요

3.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타겟을 파악하고 타겟의 취향을 고려하세요

4. 비워둔 작성 영역이 없는지 확인하세요

주요 고객층에 맞는 검색 트렌드를 고려하여 문장을 작성하고,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이 첫 번째 과제입니다. 아무리 트래픽이 많고 검색시 노출이 잘 될만한 적절한 키워드를 분석했다고 해도 실제 타겟층 유입과 맞지 않는다면 목표까지의 전환이 어려울 것입니다.

첫 번째 분석 결과를 토대로 유입 키워드 전략을 세우셨다면, 두 번째는 직관적 정보 전달과 문법적 오류나 맞춤법의 교정입니다. 좋은 SEO 카피라이팅은 좋은 글입니다. 좋은 글은 어린아이부터 노인까지 정보를 이해하는 입장에서 불편함이 없어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사람들이 이용 가능하도록 장애인들을 위한 접근성도 고려해야합니다. 그래서 직관적인 표현을 보충해줄 게시글 이미지, OG이미지, 썸네일의 ALT태그(이후 링크삽입)의 카피라이팅 작성도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스튜디오 제이티 구글 검색 결과

세 번째는 검색 니즈를 충족시켜줄 답변자의 입장으로 타이틀 및 디스크립션을 서술하는 것입니다. 본문중에 재미있는 문법파괴나 일부 사람들만 사용하는 표현방식이 일부 사용된다고 해도 큰 문제가 없을 수 있으나, 타이틀 및 디스크립션에 모호한 표현 및 시적 표현을 강하게 사용한다면 현재의 구글 알고리즘은 원하시는 키워드를 넣었다고 해도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 힘듭니다.

5. 본문 분량에 부족함이 없는지 확인하기

네 번째 본문의 분량입니다. 콘텐츠의 분량은 콘텐츠의 품질을 결정하는 것에 큰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그래서 본문과 관련없는 TMI거나 주제에 어긋난 정보라면 작성할 필요가 없지만, 구글은 키워드별 연관성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관련 게시글이라면 최대한 자세히 풀어서 설명하려는 시도는 적절한 SEO 카피라이팅이라 볼 수 있습니다.

적절한 SEO콘텐츠의 길이는 구글 공식 가이드 문서에 나오는 나무위키 예시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쉬운 단어와 문장을 사용하고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을 더 자세히 풀어 쓰는 노력까지 더해진다면 자연스럽게 만족스러운 본문이 구성될 것입니다.

wave line

By 김정태

김정태
wave line

또 다른 이야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