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동영상 업로드와 간단 팁 – 유튜브 가이드 1편

로그인부터, 예약 업로드까지 유튜브에 영상을 업로드를 처음하시거나 낯선 분들을 위한 영상 업로드 가이드와 간단한 팁이 있어요

구글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 방법과 관리에 대한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는 버튼명과 구성이 자주 바뀌는 편입니다. 꾸준히 유튜브에 접속하기 때문에 모니터링 시 변동사항이 있다면 가이드를 최신화 하겠습니다.

YouTube에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방법

1. YouTube에 로그인합니다. 구글 계정이 있으면 바로 로그인 하세요

우측 상단의 만들기(동영상 모양 아이콘) 버튼을 클릭하고 나타나는 동영상 업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클릭 후 스튜디오로 이동하며 동영상 업로드 폼이 생성됩니다.


혹시나 닫더라도 우측상단의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다시 영상 업로드 버튼 등장합니다.
영상을 드로그앤드롭 하거나, 파일 선택 버튼을 클릭하여 영상을 선택합니다.


기존 영상명이 자동으로 제목 영역에 들어갑니다.

3. 세부정보 - 제목, 설명

세부정보 수정 페이지가 나타나면 동영상의 제목과 설명을 추가합니다. 한국인이 대상인 콘텐츠라면 검색 노출을 위해 해당 영상을 검색했을 때 노출될만한 키워드를 사용하여 영상 제목을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해당 가이드 영상이 영화를 리뷰하는 영상이라 상상하고 예시를 작성하면 아래와 같을 수 있습니다.


URL의 경우 자동으로 링크화 됩니다.

4. 썸네일 등록

미리 제작된 미리보기 이미지가 있다면, 아래에서 반드시 등록하여 업로드 해주세요. 썸네일은 별도 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5. 재생목록

재생 목록을 통해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의 채널을 방문했을 시 원하는 콘텐츠를 모아서 볼 수 있도록 시청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또한 재생목록이 검색결과로 노출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해당 메뉴명도 직관적이게 작성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6. 아동용 콘텐츠, 연령 제한 설정


연령 제한의 경우 폭력, 혐오, 심한 노출, 성, 위험한 영상 등 청소년이 시청하기에 부적절한 영상의 범위는 기본적으로 이해할 수 있지만, 이 글을 작성하는 필자도 업로드했던 콘텐츠가 아동용 콘텐츠가 맞는지에 대한 의문을 가진적 있었습니다. 아동용 콘텐츠는 단순히 아동이 주타겟이며 아이들이 보는 영상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드라마나 영화에 표시되는 영상물 관람 등급에 따라 전체 연령이 시청가능한 영상이라도 유튜브에서는 아동용 콘텐츠로 분류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동용 동영상인지 여부를 판단하려면 아래와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합니다.
1. 주제가 유아, 미취학 아동을 위한 교육 콘텐츠인가?
2. 영상의 타겟이 아동인가?
3. 출연자가 아동인가?
4.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 장난감이 등장하는가?
5. 어린이도 이해하기 쉽게 제작 되었는가?
6. 연극, 동요, 쉬운 게임 등 아동의 관심사가 포함되어 있는가?
7. 아동을 대상으로한 광고가 있는가?

7. 옵션더보기 - 유료 프로모션, 태그, 카테고리, 댓글 설정 등


최근 뒷광고 논란으로 많은 유튜버들이 이슈를 겪은적 있습니다. 유명 유튜버들이 은퇴를 결정하여 논란은 일단락 되는 분위기입니다. 여기서 간단하게 옵션 더보기를 클릭하면 유료 광고 포함 문구가 들어가게 됩니다. 몰입도나 마케팅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는 이유로 광고 고지를 하지 않아서 문제가 생긴 유튜버들이 많습니다. 외부에서 돈을 받고 광고를 제작했다면 영상 초반에 직접 광고라고 언급을 하거나 광고임을 알려주는 멘트를 반드시 삽입하거나 해당 버튼을 클릭하여 광고임을 시청자들에게 고지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태그가 우선 순위를 고려하는 측정 요소는 아니라고 명시되어 있지만, 콘텐츠 맞춤법이 틀리는 단어가 있을 때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입력시간이 오래 걸리지않기 때문에 3~5 키워드 정도는 삽입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청자는 위치별로 영상을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전달을 위해 언어와 녹화 날짜 및 위치에 대한 정보를 표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 브랜드 영상이나 영상을 직접 제작해서 업로드 하시는 분들으 자막 면제 인증서에 대해 고민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카테고리 : 영화/애니메이션, 자동차/교통, 음악, 애완동물/동물, 스포츠, 여행/이벤트, 게임, 인물/블로그, 코미디, 엔터테인먼트, 뉴스/정치, 노하우/스타일, 교육, 과학기술, 비영리/사회운동

영상과 관련된 카테고리도 설정해주세요!


약간의 혐오감, 오해의 소지, 논란거리가 될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댓글 사용을 중지하거나 검토를 위해 모든 댓글을 보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8. 동영상 요소 - 최종 화면 추가, 카드 추가

최종 화면을 추가했을 때는 영상 마지막에 표시되는 것은 관련 영상으로 시리즈의 경우 다음화나 이전화를 넣어두거나 최신영상을 올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시로 업로드된 위 이미지의 영상처럼 25초 이하의 영상은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1) 최종 화면은 영상길이가 최소 25초 이상이어야 합니다.
(2) 영상 마지막 5~20초 구간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아동용 영상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워터마크 브랜딩, 카드 티저도 불가능합니다.

카드를 추가했을 때는 동영상이나 재생목록, 채널, 링크를 포함할 수 있지만 이또한 아동용 영상에는 사용 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포함하려면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에 가입해야합니다.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에 관한 최소 자격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모든 YouTube 수익 창출 정책을 준수합니다.
(2) YouTube 파트너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국가나 지역에 거주합니다.
(3) 구독자가 1,000명 이상이고 지난 1년 간 공개 동영상의 유효 시청 시간이 4,000시간 이상이어야 합니다.
(4) 구글 2단계 계정 인증을 진행해야합니다.
(5) 연결된 애드센스 계정이 있습니다.
(6) YPP 약관에 서명합니다.

위 단계를 모두 마치고나면 자동으로 검토를 받게됩니다.

9. 공개 상태


위 설명글과 같습니다. 비공개라도 비공개를 볼 수 있도록 초대한 사람들은 확인이 가능합니다. 주로 업로드 전 검수를 받기 위해 많이 사용하거나 개인용으로 유튜브 영상을 공유 할 때 사용합니다. 일부 공개로 업로드된 동영상의 경우 구글 계정이 없더라도 URL만 있다면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일부 공개나 비공개의 경우 업로드 하더라도 채널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예약 기능은 여러분이 제작하는 영상을 효과적으로 업로드 할 수 있는 툴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없는 새벽 시간이나 바쁜 아침에 영상을 업데이트 한다면 어떨까요? 영상의 주요 소비층을 분석하여 적절한 시간에 영상을 업로드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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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정태

김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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