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L 길이가 SEO에 영향을 미칠까?

URL 길이가 SEO에 영향을 줄까요? 짧은 URL은 보기에 더 좋지만, 검색 랭크에 유리한 점은 없나요?
Google의 John Mueller가 답했습니다.

Google은 긴 URL보다 짧은 URL을 선호하나요? 그건 사라지지 않는 SEO 낭설입니다.
여기 URL 길이가 중요한 경우와 중요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URL 길이는 YouTube에 올라온 Google봇 동영상 시리즈의 최신편에서 논의되는 주제입니다.

다음 질문에 Google의 John Mueller가 답했습니다:

"짧은 URL은 긴 URL과 비교했을 때 실제로 영향을 주나요? 아니면 그냥 SEO 낭설일까요?

그의 답변에서 URL 길이가 검색에서 역할을 하는 경우도 있으나, 일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차이를 만들어내지는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Mueller의 전체 답변을 읽어보세요.

URL길이는 한 가지 있을 법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SEO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Muller는 설명했습니다.

데이터를 추적하는 게 쉽기 때문에 Muller는 개인적으로 1,000자 미만으로 URL을 유지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했습니다.

"대답은 "아니오"입니다. URL 길이는 상관없습니다. URL을 식별자로 사용하며, 얼마나 길던 상관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URL을 1,000자 미만으로 유지하려고 하지만 그건 그저 모니터링 더 쉽게 하기 위해서죠. 많은 슬래시가 있는 것도 상관없습니다.

John Mueller

이 조언은 그가 처음 URL을 1,000자 미만으로 제안하기 시작한 2019년에 했던 추천과 일치합니다.

Google의 랭크 시스템에서 URL 길이가 역할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영역은 정규화입니다.

유사한 여러 URL이 동일한 페이지 내용을 가질 경우, Google은 해당 페이지들의 모든 신호를 하나의 URL로 통합합니다.

그 URL을 캐노니컬 URL이라고 부르며, 검색 결과에서 사용자들이 최종으로 보게 되는 것입니다.

검색 결과에서 보여질 URL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Google은 URL의 길이를 결정 요소들 중 하나로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지금 우리 시스템에서 URL 길이가 역할을 하는 부분은 정규화 부분으로만 알고 있습니다.

정규화는 우리가 웹 사이트에서 페이지의 여러 복사본을 찾고 색인에 사용할 URL을 하나 선택해야 하는 경우 발생합니다.

더 짧고 간결한 URL을 찾으면 시스템이 해당 URL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Muller는 정규화는 순위와 관련이 없다고 명확하게 했습니다.

즉, URL의 길이는 검색 스니펫의 모양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검색 순위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순전히 어떤 URL이 검색에서 보여지는 지에 대한 문제이지 순위와는 상관없습니다.
요약하자면, 검색 순위에서 URL 길이와 슬래시 수 모두 중요하지 않습니다. 사용자에게 적합하고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URL 구조를 사용하세요."

Mueller는 URL의 슬래시를 언급하면서 플랫 URL 순위가 더 낫다는 또 다른 SEO 낭설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순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URL를 플랫 구조로 만들어 URL을 짧게 줄이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변경 전 URL: homepage.com/blog/blog-title

변경 후 URL: homepage.com/blog-title

Mueller가 플랫 URL이 이점이 있는 건 아니라고 했기 때문에, 이는 헛수고입니다.

출처Google Search Central

wave line

By 박혜정

박혜정
wave line

또 다른 이야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