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온라인 운영

검색엔진최적화가 마케팅 방안으로서 단순히 검색히 자연어 검색을 통해 상위에 나오기 때문에 신뢰성이 있는 콘텐츠로 보이게끔 목표로 잡는 것보다 방문자들이 방문시에 실제 내 플랫폼의 디자인, 카피, 서비스 등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사이트 및 SNS 채널을 운영하면서 각 독립된 채널들의 연결로 인해 발생하는 이점과 어떤 방법으로 콘텐츠를 연결해야하는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검색엔진(Serach Engine), SNS(Social Networking Servers), 앱(App), 웹사이트(Website) 등 많은 채널을 통해서 여러분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소비자 또는 방문자에게 전할 수 있습니다.
각 채널은 콘텐츠를 어디서 발행하고 어디로 미러링 하는지 각기 다른 영향을 줍니다.

콘텐츠 미러링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콘텐츠가 제작 완료된다면, 사이트에서 SNS로 공유하거나 SNS에서 사이트로 미러링을 할지 선택해야 합니다. 사이트에서 SNS로 SNS에서 사이트로 각 컨셉에 맞는 채널에 업로드 후 미러링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및 트위터는 사이트의 웹기사를 업로드 하기에 유리하며 사이트의 콘텐츠 중 일부만 보여주거나 바디 카피와 함께 URL을 공유하여 사이트에서 SNS로 미러링한다면, OG(Open Graph) 및 타이틀, 디스크립션을 커스텀하여 연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콘텐츠를 미러링 하기 좋은 채널은 Facebook. Twitter, Instagram, Youtube, Naver Post, Naver Blog, Google Blog 입니다. 이외에도 Vingle, Kakao Story, Naver Band, Cafe(Daum, Naver), Everytime, Pinterest, Tumblr 등 많은 채널이 있지만, 운영자의 입장에서 2020년 현재까지 주요 채널로서 미러링을 염두해 두었을 때 사용성이 가장 편리합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사진 기반의 사이트이기 때문에 웹기사 형태의 콘텐츠를 발행하기는 어렵지만 패션, 맛집, 의료, PR, 제품 홍보 등 특정 정보성 콘텐츠를 카드뉴스 및 짧은 사용 후기, 체험 후기를 녹화하여 업로드 하고, 구매처를 별도로 남겨두면 효과적입니다. 현재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 유튜브에서는 내부 플랫폼을 디벨롭하여 쇼핑 구매까지 연결 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시기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지만 근 2년 내로는 쇼핑몰 기능이 추가되고 타 업체보다 빠르게 준비하여 팔로우 관리를 해놓는다면 좋은 마케팅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사이트와 채널의 연관성을 구글은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SNS을 통해 올바른 백링크 구축이 가능하며 채널 자체에 발행된 콘텐츠를 통해 확산 및 공유되어 콘텐츠의 신뢰성을 높이는 것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광고와 SEO 작업중 중 더 효율적인 마케팅 방안은 무엇일까요?

SEO 작업이 PPC처럼 짧은 기간에 가능하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SEA와 SEO의 장단점이 명확하기 때문에 기존에 작성해 두었던 검색엔진광고(SEA)와 검색엔진최적화(SEO)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를 확인하시고 단기적인 프로젝트가 아니라 장기간의 운영이고 콘텐츠 위주의 사이트라면 반드시 SNS에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확산할 수 있는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을 통해 관리해야 합니다.

이벤트, 프로모션과 SEO는 서로 어떤 영향을 줄까요?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도 사이트의 방문자들이 많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 이벤트를 게시물 광고로 진행하고 SNS나 광고를 통해 해당 URL이 삽입된 게시글을 공유하며 발생하는 콘텐츠의 확산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벤트의 경우 큰 자금을 투입 후 일회성 이벤트를 진행하여 순간적으로 많은 방문자를 유입시킬 수 있지만, SEO의 측면에서는 저비용을 통해 월 2회 정도의 꾸준한 이벤트를 주기적으로 오픈하여 이벤트 참여를 위해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이나 사이트에서 이벤트 진행관련된 페이지의 백링크가 능동적으로 생성하거나, 소비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기 때문에 사이트의 규모가 커지며 신뢰성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HiSEO에서 컨설팅으로 끝나는 SEO 작업이 아니라 이벤트 및 프로모션, SNS 채널 관리, 콘텐츠 업로드까지 전반적인 마케팅과 사이트 운영을 맡아서 하려고 하는 이유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필요한 것

첫 번째로 검색엔진에 검색 될 수 있는 채널이 필요합니다. 사실상 웹사이트 뿐만 아니라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등 모든 채널은 검색이 가능하고 현재 각 서비스는 이용자들이 검색으로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찾아볼 수도 있는 플랫폼입니다. 반드시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것만이 SEO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왜 마케팅을 통해 콘텐츠를 확산하는 건지, SEO를 통해 달성하려는 목표가 중요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가 마케팅 방안으로서 단순히 검색히 자연어 검색을 통해 상위에 나오기 때문에 신뢰성이 있는 콘텐츠로 보이게끔 목표로 잡는 것보다 방문자들이 방문시에 실제 내 플랫폼의 디자인, 카피, 서비스 등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wave line

By 김정태

김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