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URL VS 영어 URL, 어떤게 더 좋을까요?

한글과 영문 중 어떤 언어가 더 편하신가요? 당연히 모국어로 사용하는 언어가 더 편할겁니다.
하지만 예전에는 한글 URL을 사용하면 광고를 진행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죠.
지금도 온라인에서 항상 한글 URL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장점과 단점을 알아봐요.

한글 URL vs 영어 URL

한국에서 자주 하는 질문으로 한글 URL과 영어나 숫자 URL 중 어떤 URL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은지 의견이 나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재 CMS 고유주소(permalink) 기능을 사용하면 손쉽게 사이트나 블로그의 URL을 커스텀 할 수 있습니다. 장점과 단점을 비교해보고 어떤 언어를 통해 URL을 사용하는 것이 더 유리한지 알아봐요

한글 URL의 장점

1. Google이 추천했습니다.

정확하게는 한글 URL을 추천한 것은 아닙니다. 구글은 각 지역벌로 문화권에 맞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였습니다. 해당 정보가 필요한 각 소비자에게 친근한 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적절하게 사용자 친화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친화적인 사이트는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접근성을 높여줍니다.

2. 편하니까 UX에도 좋습니다.

URL만 보더라도 한국어로 콘텐츠 페이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영문을 잘 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더 친숙한 경험을 줄 수 있습니다.

3. 다국어 사이트도 가능합니다.

반드시 꼭 하나를 선택할 필요도 없습니다. 시간과 예산만 충분하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언어마다 다른 URL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kr, us, fr 등 URL에 가끔 보이는 국가별 코드를 아시나요? 여러 URL을 만들어서 한국 외에도 다양한 글로벌 사용자들에 친숙한 사용자 경험(UX)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한글 URL의 단점

1. 익스플로러11에서는 한글 URL이 깨집니다.

일반적으로 커스텀하지 않고 사용된 한글 URL은 익스플로러에서 깨집니다. 한국에서는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익스플로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에서는 한글 URL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한글 URL이 깨지는 문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chrome 주소창에 URL 복사와 붙여넣기 깨짐 현상

아쉽게도 브라우저의 기본적인 현상이라 해결할 수 없습니다. 다만, 콘텐츠 부분의 URL과 도메인 주소를 각각 복사하여 붙여넣기 한다면 깨진 주소가 아닌 한글주소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유하기 버튼을 통해 공유할 때도 SHORT LINK를 사용한다면 사이트내의 공유 버튼을 통해 공유 할 때 발생하는 깨짐 현상을 간략한 URL로 보여줄 수 있어서 URL이 길게 나열되는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현재 운영중인 사이트가 하드코딩으로 제작된 사이트거나 CMS에 고유주소를 커스텀할 수 있는 기능이 없다면 영문URL을 사용해야합니다.

편한 것이 좋습니다.

단점에서는 보았듯이 일부 사이트에서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제외하고는 한글 URL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우리가 편한 것을 좋아하듯이 우리가 제공할 콘텐츠 역시 누군가에게 편안하도록 사용자 친화적으로 작성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wave line

By 김정태

김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