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를 위한 AMP – 모바일 속도 최적화

로딩 시 구글 AMP 캐시를 사용해 빠르게 페이지를 로드하고 AMP 요소를 사용해 페이지를 가볍게 만들 수 있게 하였습니다.

AMP

AMP는 Accelerated Mobile Pages로 모바일 환경에서 웹페이지를 빠르게 로드되도록 만들어진 모바일 페이지를 의미합니다. 무거운 것을 덜어내고 필요한 요소만을 사용해 웹페이지를 제작해 더욱 빠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WHY

스마트폰의 보급이 활발해지면서 2013년에는 스마트폰 사용 빈도가 PC를 뛰어넘었고, 2017년 전 세계 트래픽의 50.3%가 모바일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의 최고의 장점이자 핵심은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는 간편함입니다. 버스에서, 지하철에서, 길을 걸어가다가도 사용자들은 검색하고, 페이지를 들어가고 원하는 정보를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지가 무거워 로드하는 데 많은 시간이 든다면 사용자들은 페이지를 쉽게 이탈해버립니다.
그래서 이탈하는 방문자를 잡기 위해 구글은 AMP 로딩 시 구글 AMP 캐시를 사용해 빠르게 페이지를 로드하고 AMP 요소를 사용해 페이지를 가볍게 만들 수 있게 하였습니다. 더불어 구글은 빠르게 로드되고 최적화된 페이지에 대해서 검색순위에서 우선순위를 부여합니다. AMP 자체는 순위 지정 요소가 아니지만, 속도는 순위 지정 요소에 해당하여 구글 검색 시 우선순위로 상단에 노출이 됩니다.

HOW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당 웹페이지가 AMP로 만들어진 웹페이지인지 알 수 있을까요?

구글에서 AMP를 검색하면 게시물에 번개 아이콘이 붙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번개 아이콘은 AMP로 작업이 이뤄진 페이지라는 것을 의미해 사용자가 빠르고 원활하게 로드되는 페이지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스크롤을 해보면 AMP로 만들어진 페이지가 구글이 SEO에 최적화 되어 있는 페이지로 인식해 제일 상단에 노출되는 것도 함께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구글에서는 AMP가 SEO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고 말하지 않지만, AMP가 SEO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은 분명하며 모바일에서 속도를 최적화하여 이탈율을 줄임으로서 필수 과제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AMP에 대한 업데이트를 계속하고 있으니 SEO에 최적화된 웹페이지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AMP를 추천해 드립니다.

wave line

By 정동영

정동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