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광고(SEA)와 검색엔진최적화(SEO)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광고와 SEO 중 어떤 작업을 진행할지 고민하고 있나요? 꼭 하나를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황에 맞는 홍보 방안을 선택하여 최적의 효과를 보세요

검색 엔진 마케팅(SEM : Search Engine Marketing)은 검색엔진 최적화를 뜻하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와 검색 광고를 뜻하는 SEA(Search Engine Advertising)로 분류됩니다.

SEA에는 아래 3가지 유형의 광고가 있습니다.

  • PPC - Pay Per Click(클릭당 지불) : 클릭시 비용 발생
  • PPI - Pay Per Impression(노출시 지불) : 광고 노출 시 비용 발생
  • PPA - Pay Per Action(전환시 지불) : 특정 목표를 달성하였을 때 발생

아래와 같이 유료 광고의 경우 검색 페이지 상하단에 노출됩니다.

구글에 "워드프레스 제작" 검색결과

상단, 하단 가운데 노출되어 광고라는 알림이 없는 콘텐츠 영역이 자연 검색 영역입니다.

유료 광고를 집행하게 되면 검색시 최상단에 노출됩니다. 하지만 비용이 꾸준히 발생합니다. 브랜드 홍보 측면에서는 효과가 있고 경쟁을 통해 타 업체보다 많은 돈을 지불한다면 더 상위에 노출되는 것도 가능합니다. SEO를 통해 상위 노출된 콘텐츠는 어떨까요? 한 번 상위 노출된 콘텐츠는 쉽게 내려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상위 노출이 100% 보장되지 않습니다. 또한 상위 등록된 키워드라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PPC와 SEO의 차이점을 보여드립니다.

PPCvsSEO
비용을 지불하여 검색에 사용되는 키워드를 찾고 검색시 노출됨원리웹사이트를 최적화하여 구글 검색 엔진에 쉽게 찾을 수 있게 만듬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고 새로 만들어진 사이트지만 일반적인 트래픽을 얻을 수 있다특장점긴 시간의 전략으로 웹사이트 방문자들이 광고비 없이 유입됨
세일즈와 수익 창출을 PPC를 통해 쉽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목표자연어 유입 상승
특정 키워드나 문장을 입력한 사람들범위검색엔진에서 웹사이트와 관련있는 키워드로 판단되는 워딩을 입력한 사람들
주제에 따라 다르게 예산으로 경쟁을 할 수 있고 100달러의 적은 돈으로도 할 수 있다비용산업 군의 키워드, 목표에 따라 달라진다
텍스트&이미지콘텐츠페이지, 기사, 이미지, 인포그래픽, 영상 등 검색 가능한 다양한 콘텐츠
클릭을 통한 숫자와 판매 비율이 높아질때성공자연어 검색시 키워드랭킹이 1페이지 이내에 노출 될 때
초기 셋팅과 주간 모니터링 및 최적화 작업을 해야함오류이전 콘텐츠를 관리하고 새로운 콘텐츠와 UX를 수정해야함
출처 (https://www.netregistry.com.au/blog/seo-vs-ppc-invest/)

마지막으로

검색광고만 하거나 검색엔진최적화 중 하나만 진행해서 효과를 누리는 것보다 장단점을 서로 보완할 수 있도록 예산을 적절히 배합하여 진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노출당 비용이 발생하는 광고, 네이버 브랜드 광고 등 특정 광고의 경우 브랜드를 표현, 홍보하기에 적합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예산과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서비스별로 다르기 때문에 내 서비스를 알려야하는 시간도 PPC나 SEO 중 어떤 작업을 진행할지 판단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운영 기간이 짧은 이벤트성 프로젝트, 소모성 콘텐츠의 경우 브랜드 네이밍 또는 이벤트 네이밍을 전략적으로 카피라이팅 하지 않는다면 SEO에는 취약할 수 있으니 SEO보다는 검색 광고를 추천해 드립니다.

By 김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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