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콘텐츠가 404 페이지로 표시된다면?
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가 404 페이지를 발견하고 실망하게 된다면 해당 브랜드에 대해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페이지 지속 시간과 이탈율이 높아지면 저품질의 사이트로 평가 받을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최근 오픈 채팅방을 통해 404 페이지가 나오고 있는데, 해결방안을 잘 모르시는 분이 있었어요. 왜 404 페이지가 나타나고 이에 대해 어떻게 조치하면 좋은지 설명드릴께요
일단 404 페이지에 대해 알아볼까요?
Q. 404 페이지는 어떤 경우에 표시되나요?
A. 404페이지는 서버에 존재하지만 정상적으로 페이지를 찾을 수 없을 때 나타납니다. 콘텐츠를 업로드 후 구글 수집로봇이 방문하여 해당 페이지를 크롤링하고 구글 검색 결과에 노출되고 있지만 이후 콘텐츠의 수정을 통해 URL이 변경되거나 앞선 상위 카테고리의 주소나 메뉴명이 변경된다면 검색결과 클릭시 정상적으로 페이지에 접속할 수 없습니다. 물론 해당 페이지가 삭제된 경우에도 404페이지가 노출됩니다.
Q. 그냥 404페이지가 노출되면 안되나요? 그래도 일단 사이트 유입이 발생하잖아요
A. 사이트 유입은 단기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나, 페이지 지속 시간과 이탈율이 높아지고 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가 콘텐츠를 발견하지 못하고 404 페이지를 발견하고 실망하게 된다면 해당 브랜드에 대해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404 페이지의 기본형태의 경우
Q. 그럼 404페이지는 어떻게 관리하나요?
A. 간단하게 유료 툴을 사용하여 404 페이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정확한 것은 느리더라도 site:hi-seo.co.kr 같은 직접 검색 방법을 통해 URL 전체 검색 결과를 찾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404 페이지, 내부링크가 없는 페이지, 테스트 페이지, 빈 페이지 등 오류를 발견한다면 페이지를 비공개 처리후 오랜된 콘텐츠 삭제를 통해 빠르게 지우거나 유사한 콘텐츠에 301, 302 리다이렉션을 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By 김정태